모닝 경차 엔진 떨림 해결함!
벌써 9살이 넘은 제 발.
모닝이 3년 전부터 엔진 떨림 현상이
시작됐습니다.
3년 동안 정비센터에 3번 갈 때마다
'모닝은 3기 통이라 힘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란 얘기만 들었습니다.
최근 에어컨을 꺼도
엔진 떨림이 심하여
브레이크를 강하게 안 밟으면
앞 쪽으로 자꾸 나가려는 정도까지 발전(?) 했습니다.
미사 기아 오토큐 방문기
바로 다음날
미사 기아 오토큐를 방문했습니다.
제일 나이 많은 분이 계셨는데
차량 떨림 얘기를 하자마자
스로틀 바디 카본 청소하고
GDS 진단해 보면 바로 100% 해결된다고
하였습니다.
결론
차량 떨리는 문제 100% 해결되었습니다.
이제 에어컨을 켜도
떨리는 현상이 없고,
가속 시 차가 부드럽게 속도가 올라갑니다.
앞으로 5년은 더 탈 수 있을 것 같네요.
오늘 배운 자동차 용어
1. 스로틀 바디
우선 엔진은 연소실에서 연료를 분사시켜 태우고
폭발하는 힘으로 피스톤을 움직여 동력을 얻습니다.
엔진을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연료, 불꽃, 그리고 공기입니다.
스로틀 바디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제어해 주는 부품입니다.
액셀을 밟으면 스로틀 바디의 구멍이 커져
많은 공기가 들어오고 가속하게 됩니다.
스로틀 바디에 카본 때가 많이 붙으면
공기 유입량 제어가 잘 안 되어
엔진 떨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GDS 진단
현대 기아차는
GDS(Global Diagnostic System)이란
차량 진단 장비로 전문적이고 상세한
차량 점검이 가능하다 합니다.
기존에는 크기도 좀 크고
물리적으로 차량과 연결해야 했지만,
2014년도에 차량과 무선 통신하는 방식으로
편의성이 좋아졌다 합니다.
어쨌든 차량 점검을 사람이 아닌 기계가 하니
좀 더 믿음이 갑니다.
결제 내역
마지막으로 제가 결제한 내역입니다.
이 중 GDS 진단, 스로틀 바디 카본 청소,
클리너-카브레타&초크 부분만 합산하면
대략 5만 원 정도입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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